세상의 모든 지식

태풍 찬투 예상 경로 일본으로?

do it do it 2021. 9. 15. 06:20
반응형

 

14일 발표된 각국 기상당국의 14호 태풍 찬투 예상 경로가 관심을 얻고 있습니다. 현재 예상으로는 17일 제주도를 지날걸로 예상이 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 기상청과 미국 합동경보센트등의 예보가 상이하여 결과를 유심히 지켜봐서 어디가 더 정확도가 높은지 알아봐야 하겠습니다.

태풍 찬투가 현재 중국 상하이 동쪽 해상에서 속도를 늦춘 채 사실상 머무르고 있는 가운데, 이후 경로가 어떻게 그려질 지 여부입니다.

각국 기상당국의 예보를 살펴보면, 한반도와 일본 사이 해상을 경유하는 북동진 경로가 공통점입니다.

다만 조금씩 차이가 나타나 눈길을 끈입니다.

한국과 일본 모두에게 태풍의 첫 관문이 되는 제주도를 어떻게 통과할집니다.

▶우리 기상청의 14일 오후 4시 발표 예상 경로에 따르면, 태풍 찬투는 제주도 북쪽 해안을 거의 스쳐 북동진, 부산과 일본 큐슈 사이 대한해협 가운데 부산과 더 가까운 부산해협을 지났습니다.(대마도~부산 사이가 부산해협, 대마도~큐슈 사이는 쓰시마해협) 17일 하룻 동안 이 같은 경로를 지난다는 것.

이어 태풍 찬투는 동해상을 지나 일본 혼슈의 센다이 서남서쪽 200km 부근 육상에서 18일 오후 3시쯤 소멸, 즉 온대저기압으로 변질될 전망입니다.

그런데 미국 합동태풍경보센터(JTWC, Joint Typhoon Warning Center)의 예상 경로에 따르면, 태풍 찬투는 제주도 북쪽이 아니라 남쪽 해상을 지나고, 이어 대한해협의 한국 쪽 부산해협이 아닌 일본 쪽 쓰시마해협(대마도와 일본 큐슈 사이)을 지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아싸 ^^)

이는 일본기상청이 이날 오후 6시 발표한 예상 경로도 마찬가지 맥락입니다. 다만 일본기상청 예상 경로가 우리 기상청 및 JTWC와 다른 점은 태풍 찬투가 대마도를 관통하는 부분입니다.(우리 기상청은 대마도 북쪽, JTWC는 대마도 남쪽) ▶태풍 찬투가 우리나라에 좀 더 직접적 영향을 줄 수 있는 시나리오는 기상청 예보입니다.

기상청 예보대로라면 태풍 찬투는 제주도를 거의 관통하는데다 제주도가 태풍의 오른쪽 반원에 들게 됩니다.

태풍 바람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불기 때문에 태풍의 오른쪽 반원에 드는 지역이 더 위험한 경향을 보입니다.

이어 태풍 찬투는 계속 우리나라 전남 목포 및 여수, 경남 통영 및 창원, 그리고 부산 가까이 남해안을 지나게 됩니다.

그러나 JTWC 및 일본기상청 예보대로라면 제주도는 태풍 찬투의 오른쪽 반원에 들지 않게 되고, 이후 우리나라 남해안 지역 역시 기상청 예보 대비 태풍 찬투와 좀 더 멀어지면서, 그만큼 폭우와 강풍 등의 영향을 덜 받게 됩니다.

각국 기상당국 태풍 예상 경로는 시간이 지나며 차이를 줄여나가는 경향을 보입니다. 현재 태풍 찬투가 기존 필리핀·대만·중국을 거쳐 한국·일본 일대로 왔던 태풍들과 달리 이례적으로 상하이 인근에서 속도를 줄인 채 맴돌고 있는 등 변수가 있는 만큼, 이후 업데이트되는 각국 기상당국 발표를 계속 확인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과연 한국, 미국, 일본 등 3국의 기상청 예보 중 어디가 가장 근접한지 지켜볼 필요가 있고..이번 찬투도 착한 태풍으로 일본쪽으로 방향을 확 틀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2021.09.12 - [세상의 모든 지식] - 윤석열 입건 고발사주 진실게임

 

윤석열 입건 고발사주 진실게임

윤석열 입건 고발사주 진실게임 시작되었다 입건 [ 立件 ] 수사기관이 스스로 사건을 인지한 후 수사를 개시하는 것을 말한다. 통상적으로 입건은 내사를 통한 범죄의 인지를 비롯하여 고소

besthotelman.tistory.com

2021.09.11 - [세상의 모든 지식] - 어스2 메타버스 가상부동산 투기 한국 1위

 

어스2 메타버스 가상부동산 투기 한국 1위

어스2 가상부동산 투기 한국 1위 깡통 주의 최근 집값 땅값이 너무 많이 오른 가운데...이제는 온라인의 가상세계(메타버스)에서도 땅을 매입하고 시세 차익을 노리고 있다고 하여 한번 알아 보

besthotelman.tistory.com

2021.09.10 - [세상의 모든 지식] - 국민지원금 이의 신청 방법 요점만

 

국민지원금 이의 신청 방법 요점만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 이의신청 방법을 향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6일부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5차 재난지원금) 요일제 신청이 진행중인 가운데 이의신청도 동시에 가능해졌습니다. 아

besthotelm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