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지식

라이브커머스 전멸

do it do it 2021. 7. 24. 14:23
반응형

 

네이버·카카오·배민 빼면 전멸한 라이브커머스

네이버와 카카오, 배민을 제외하면 이커머스 업체들이 진행하는 라이브커머스의 실적이 좋지 않다고 해요. 네이버와 카카오의 평균 시청수 10만 회를 넘어섰고, 배민은 평균 시청수가 6만 회까지 빠르게 늘었어요.

그러나 쿠팡은 상당수가 5만 회 미만이며 위메프, 티몬 등도 저조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저렴하거나 독특한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 이상 고객 유인이 어려워 고심이 깊어지고 있네요.

채팅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면서 상품을 소개하는 스트리밍 방송.

네이버의 '쇼핑라이브', 카카오의 '톡 딜라이브', 티몬의 '티비온라이브', CJ올리브영의 '올라이브', 롯데백화점의 '100라이브'등이 국내의 대표적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입니다.

라이브커머스의 가장 큰 특징은 ‘상호 소통’입니다. 생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이용자들은 채팅을 통해 진행자, 혹은 다른 구매자와 실시간 소통할 수 있습니다. 상품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줘 비대면 온라인 쇼핑의 단점을 보완합니다.

라이브커머스는 모바일 실시간 소통에 특화된 ‘MZ세대’를 주요 고객으로 삼고 있습니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입니다.

IT업계 관계자는 “라이브커머스는 소통과 쇼핑을 결합해 재미를 극대화한다”며 “단순한 쇼핑 이상의 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는 신사업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네이버, 카카오, 배달의민족(배민)을 제외한 국내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업체들의 라이브 커머스(실시간 모바일 방송으로 제품을 판매, 홈쇼핑의 모바일 버전) 실적이 저조합니다. 가격을 확 낮추거나 독특한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 이상 소비자를 끌어들이기 힘든 구조여서 기업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21일 네이버(NAVER (452,000원 ▲ 12,000 2.73%))는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인 쇼핑 라이브가 작년 7월 30일 시작한 지 11개월 만에 누적 시청수 3억5000만회, 누적 거래액 2500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 (149,500원 ▲ 2,000 1.36%)의 쇼핑 라이브는 작년 5월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지 1년 만에 누적 시청수 7000만뷰를 기록했습니다. 거래액은 방송횟수(약 300여회)와 평균 거래액(1억원)을 토대로 추정하면 300억원 규모입니다.

네이버는 소상공인의 진입 장벽을 낮춰 하루 수십건의 방송을 진행한 반면 카카오는 대형 프랜차이즈 위주로 일평균 방송횟수를 5회로 제한하면서 거래액 격차가 커졌습니다.

카카오커머스의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기업들과 기획부터 송출까지 세부적으로 협의해 방송을 진행하기 때문에 거래액은 적지만 방송당 효율은 업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이라고 전했습니다.

두 회사가 라이브 커머스를 선보인 지 아직 1년 밖에 안된 만큼 이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안착했는지 여부를 논하기는 이릅니다.

다만 방송횟수는 300회, 평균 시청횟수는 10만회를 돌파했는데 홈쇼핑을 제외하고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를 도입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가운데 독보적입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가 3000만명이 넘기 때문에 가능한 성과입니다.

<

/p>

배달 애플리케이션(앱) 1위 배민은 지난 3월 쇼핑 라이브를 선보였습니다. 출발은 늦었지만 후발주자 가운데 성장세가 가장 빠릅니다.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 쇼핑 라이브 평균 시청수는 3월 4만회에서 7월 6만건으로 뛰었습니다. 판매 보다는 예능형 방송에 초점을 맞춘 것이 조회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누적 거래액은 공개하지 않고 있으나 시간당 최고 거래액이 2억1800만원으로 집계 됐습니다.

3개 업체를 제외한 이커머스 업체들도 라이브 커머스 편성을 확대하고 있으나 평균 시청수는 10만회에 못 미친입니다. 쿠팡은 지난 1월부터 쿠팡 앱 메인화면에 쿠팡라이브 카테고리를 신설하고 일반인이 각종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조회수가 높았던 최신 방송을 보면 시청수가 10만회를 넘는 경우도 간혹 있지만 상당수는 5만회 미만, 적게는 수천회에 그친입니다. 올해 3월 기준 MAU 2600만명에 비하면 저조한 성과입니다. 위메프·티몬·11번가·인터파크 등은 평균 시청수나 거래액을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소득하위 88% 알려드림

재난지원금 25만원 소득 하위 88% 속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재난지원금이 드디어 확정이 되었습니다. 1인당 받을 수 있는 금액과 누가 받을 수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야는 23일 소

besthotelman.tistory.com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 주의사항 알려드림

지난 20~21일 진행된 기관투자가 대상 수요예측에서 카카오뱅크의 공모가는 희망 범위(밴드)의 최상단인 3만9000원으로 결정됐습니다. 공모가 기준 시가총액은 18조5289억원입니다. 증시 입성과 동

besthotelm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