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해보면 놀라요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 뜻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아주 교묘하게 조작해서,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어서 타인에 의해 지배될 수 있도록 만드는 행위에요.
특히 거부나 반박, 전환, 망각, 부인의 과정을 통해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아주 교묘하게 조작해서 그 사람이 현실감각과 판단력을 잃게 만드는 거죠. 이렇게 타인에 대한 통제능력을 행사하는 게 바로 가스라이팅 뜻이에요.
가스라이팅은 연극 <가스등 Gas Light>에서 비롯되었는데요. 이 연극에서 남편이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어둡게 만들어 놓고는, 부인이 집안이 어두워졌다고 말하면 그렇지 않다는 식으로 아내를 오히려 탓하게됩니다.
이렇게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한 남편이 온갖 속임수와 거짓말로 멀쩡한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드는 과정이 나와있어요. 가스라이팅을 통해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든다는 게 너무 무섭운 이야기입니다.
최근 모 연예인의 가십을 비롯해 데이트 폭력 등과 연관되어 자주 접하게 되는 단어,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현실 감각, 상황 등을 교묘하게 조작해 자신을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강화하려는 노력을 의미합니다.
가스라이팅은 정신 병명이 아닌 심리학적 용어로 1944년 조지 쿠거 감독의 영화 '가스등(gas light)'에서 처음 등장했으며, 남편이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속임수와 거짓말을 통해 아내를 정신착란으로 몰고 가는 내용에서 유래했습니다. 영화의 제목 '가스등'은 남편이 아내에게 가하는 정신적 학대를 상징합니다.
지난 2017년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서 발표한 '성인의 데이트폭력 가해요인' 연구에 따르면 데이트폭력 가해 유형 중에서도 '누군가와 있는지 항상 확인했다', '통화가 될 때까지 계속 전화', '옷차림 제한' 등의 통제행동이 71.7%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통제행동은 연인뿐만 아니라 부모-자식, 친구 등 아주 가까운 관계에서 조용하게 일어나며, 피해자는 물론 가해자조차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거나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진 않은지 경계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하는 방법이 몇가지 있는데요.먼저 실제로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더라구요.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 뿐만 아니라 다른 테스트도 많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아요 ㅎㅎ
1. 테스트보다 사이트
구글 검색창에 테스트보다 라고 치면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 뿐만 아니라 다른 테스트도 해보실 수 있어요. 저도 이번에 알게된 사이트인데, 조울증 자가진단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등 다양한 테스트가 있더라구요 :)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
그렇다면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저도 이 글을 쓰면서 너무 궁금했는데요. 가스라이팅 대처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해요.
11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요.
- 제가 잘한 일은 스스로에게 잘했다고 칭찬하기
- 나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충분히 예뻐하기
- 실수해도 자책하지 말고 받아들이기
-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말하기
- 나 스스로 잘할 수 있다고 말하고 믿어주기
- 자신의 잘못을 너그럽게 용서하기
- 작은 일이라도 감사일기 써보기
추가적으로 가스라이팅은 상대가 나를 통제하기 위해 잦은 만남이 있어야하고 말을 섞어야 하는데요. 이렇다면 가해자와 거리를 두어 회피하는 게 좋아요. 또한 빨리 대화의 주제를 바꾸거나 한쪽 귀로 듣고 한쪽귀로 흘려 듣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가스라이팅은 주로 가족, 친구, 직장 등과 같이 가까운 관계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황을 되도록 피하고, 제 3자나 내 이야기를 들어줄 사람을 찾아야해요. 환경을 바꾸면 언제든지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기 마련이거든요.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한규희 전문의는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는 지속적인 자기의심, 자존감 하락 등의 심리적 불안 상태로 모든 잘못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고, 결국 가해자의 의견에 동조하는 경향이 있다"며 "따라서 스스로 자신의 상황을 인지하고 빠져나오기 쉽지 않기 때문에 주변의 도움과 함께 정신과적 상담 및 치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가스라이팅 욕구가 생기는 원인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타인을 조종해 실체적 이득을 얻고자 하는 경우와 단지 심리적 이득을 얻기 위해 타인을 조종하고자 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소시오패스적 성향의 사람이 금전적 또는 물리적 이득을 얻고자 타인을 세뇌하는 경우라면 실체적 이득이 목적입니다. 이는 영화 '가스등'의 상황과도 유사합니다. 후자의 경우는 자기애성 인격인 사람이 자기와 가까운 사람을 반복적으로 비난하면서 무기력하게 만들고, 결국 자신에게 의존하게 만듦으로써 스스로 자기애적 욕구는 충족하는 경우입니다. '조종하고자 하는 욕구'는 자기애성 인격장애가 아니더라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자기애적 욕구는 있지만, 보통 사람들보다 훨씬 착취적으로 자기애적 욕구를 실현하는 사람들을 자기애성 인격 장애라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부모-자녀, 상사-부하 등 불균형한 권력 상황에서 나타나기 쉬운데 부부나 연인, 친구 관계에서도 서서히 불균형한 권력 상황이 구축되면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해자는 상대방을 비난하면서도 '나 정도 되니까 너를 받아준다'라며 피해자를 안심시키고, 길들이는 반면 피해자는 가해자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구도가 됩니다.
이때, 가해자는 부족하고 못난 피해자를 자신이 받아주었다는 자기애적 욕구를 충족하고 심지어 스스로 너무 착하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피해자는 가해자의 반복적인 비난으로 인해 자기의심을 지속하고, 결국 가해자가 자신을 받아주었다는 만족감으로 의존 욕구를 충족합니다. '가스라이팅'이 친밀한 관계에서 일어나며 피해자, 심지어 가해자도 가스라이팅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평소 자신이 누군가의 눈치를 살피느라 늘 불안하고 우울감을 느낀다면 스스로 가스라이팅의 피해자가 아닌지 의심해야 합니다.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는 가스라이팅 과정에서 자존감 상실, 심한 경우 인격의 황폐화까지도 경험하면서 괴로운 상황에서도 다시 가해자를 찾거나 또 다른 가스라이팅을 경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신과적 상담, 치료 등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한규희 전문의는 "물론 자신이 가스라이팅의 피해자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반대로 자신도 모르게 누군가에게 '가스라이팅'하고 있지는 않은지 경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내가 어떤 상황에서 적절하고 바른 소리를 했는가를 생각하기 전에 상대방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했는지 자신을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가스라이팅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세상의 모든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주도 해수욕장 폐쇄 난리났다. (0) | 2021.08.16 |
---|---|
제주도 코로나 단계 싹 정리 (0) | 2021.08.15 |
신풍제약 피라맥스 임상결과 대박 (0) | 2021.08.14 |
경기도 3차재난지원금 지급 속보 (0) | 2021.08.13 |
CJ택배 없는 날 14,15,16일 배송 없음 (0) | 2021.08.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