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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테슬라 모델y 배터리 개발

do it do it 2021. 7. 13. 1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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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I와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전기차업체 테슬라의 모델Y용 차세대 4680 배터리 셀의 샘플 개발을 완료하면서 향후 수주 가능성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13일 전기차 배터리 업계에 따르면 양 사는 4680 배터리 셀 샘플 개발을 마무리하고 현재 테슬라에 납품하기 위한 준비 중에 있습니다.

한 업계 고위 관계자는 코리아헤럴드와 만나 삼성SDI와 LG엔솔이 “4680 원통형 셀 샘플의 완성도를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며 “이미 협력사들에게 제품 관련 스펙을 전달했다”고 말했습니다.

삼성SDI는 4680셀 개발 사실 자체를 여러 차례 부인해왔습니다.

전영현 삼성SDI 사장은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4680 셀 개발 여부를 묻는 본지의 질문에 “기존 2170 셀 보다 큰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으나, 꼭 4680 셀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구체적인 사양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지난 5월 삼성SDI가 현대차와 공동으로 차세대 배터리를 개발한다는 소식이 전해왔지만 2170 셀 보다 크고 4680 셀 보다 작은 독자적인 규격의 셀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테슬라의 배터리 셀 공급사는 LG엔솔, 일본의 파나소닉, 중국의 CATL입니다. 이 세 업체 중 CATL은 원통형 셀을 제작하지 않습니다. 4680 셀의 경우 삼성SDI가 CATL 자리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입니다. 삼성SDI는 LG엔솔, 파나소닉과 함께 세계 3대 원통형 배터리 업체입니다.

테슬라 배터리

테슬라의 4680 셀 물량을 수주할 경우 삼성SDI의 미국 진출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삼성SDI는 미국에 첫 배터리 셀 공장 건설을 추진 중이지만, 대규모 설비투자를 감행 할 만큼 현지 물량을 수주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미국 현지 수주는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의 전기 픽업트럭 ‘R1T’와 SUV 모델 ‘R1S’용 배터리가 유일합니다. 테슬라로부터 4680 셀 물량을 수주할 경우 충분한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외신에 따르면 4680 셀은 2023년부터 텍사스에서 생산 예정인 테슬라 모델Y에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성SDI는 신규 셀 공장의 위치를 미국 남부 ‘선벨트’로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LG엔솔 이미 4680 셀 샘플 개발은 물론, 양산 능력까지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2월 메리츠증권은 보고서에서 LG엔솔이 “원통형 4680 셀을 최초 양산 완료” 했으며 “기존 고객사 출하 및 신규 고객사 확보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3월 로이터는 LG엔솔이 2023년에 4680 셀 양산을 고려중, 생산 거점으로 북미 혹은 유럽을 고려중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엘지에너지솔류션전기배터리

LG엔솔은 5조원을 투입하여 2025년까지 미국 현지 배터리 셀 생산기지 두 곳을 마련할 계획이며 전기차용 파우치 및 원통형 셀과 ESS용 전지를 생산할 계획입니다.

현재 LG엔솔은 중국에서 생산되는 테슬라 모델3와 모델Y에 2170 원통형 배터리를 공급 중입니다. 아직 테슬라로부터 공식적으로 4680 셀 물량을 수주한 것은 아니며, 중국 외 지역에서 테슬라의 배터리 셀 공급망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할지는 미지수입니다.

테슬라는 작년 4680 셀 자체 개발을 선언하며 배터리 내재화를 공식화했습니다. 4680 셀은 직경 46mm, 높이 80mm로 기존 2170 셀 보다 에너지 밀도에서 5배, 출력은 6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테슬라의 배터리 내재화 소식에 기존 배터리 셀 공급사와의 관계를 끝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으나, 일론 머스크는 배터리 셀 공급사들의 생산 속도가 수요에 미치지 못해 자체 생산을 결정했을 뿐이며, 오히려 더 많은 배터리를 구매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우려를 잠재웠습니다.

테슬라의 가장 오랜 배터리 셀 공급사인 파나소닉은 4680 셀 양산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달 구스미 유키 파나소닉 신임 CEO는 4680 셀 생산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감행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현재 파나소닉은 시범 생산라인을 구축 중에 있으나 정확한 투자 규모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삼성SDI와 스텔란티스 간 합작법인 설립이 가시화하면서 국내 배터리 3사 모두 완성차 업체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배터리 공급 확장에 나서게 될 전망이다.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급성장세를 보이는 중국 업체들을 따라잡기 위한 국내 업계의 추격전이 본격화되는 모양새다.

11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5월 글로벌(79개국)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에서 중국업체인 CATL과 BYD가 각각 1위, 4위를 차지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1위에서 올해는 2위로 떨어졌으며, 삼성SDI는 5위, SK이노베이션은 6위를 기록했다.

중국 업체들의 무서운 성장세는 중국 내 전기차 시장의 성장과 정부 지원에 힘입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유럽 시장으로의 중국 업체들이 진출 공세가 거세지는 것도 새로운 위협이 되고 있다.

테슬라 모델y

이에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점유율을 되찾기 위한 투자를 늘리고 있다. 주 전략 중 하나는 미국 완성차와 합작법인을 잇따라 설립하는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합작회사 얼티엄셀즈를 정식 출범했으며, SK이노베이션은 지난 5월 미국 포드사와 합작법인 블루오벌에스케이를 설립하기로 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특히 국내 3사 중 완성차 업체와의 합작법인이 없던 삼성SDI도 이를 추진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8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삼성SDI는 스텔란티스, 아마존, 리비안 등 완성차 업체와 배터리 공급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다만 삼성SDI가 미국 공장을 완성차 업체들과의 합작 투자로 만들지 독립 생산 공장을 만들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다만 스텔란티스가 배터리 협력사 중 하나로 삼성SDI를 언급하며 양사 간 합작법인 설립 가능성이 유력하게 제기된다. 카를로스 타바레스 스텔란티스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8일(현지시간) ‘EV데이 2021’에서 2025년까지 전기차 개발·양산에 300억 유로(약 40조8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글로벌 배터리 업체와의 합작 형태로 유럽, 미국에 총 5개 공장을 건설하겠다고 밝혔다. 협력업체로 삼성SDI와 ACC, LG에너지솔루션, CATL, BYD 등을 언급했다.

하지만 중국 업체들을 따라잡기가 쉽지 않다는 전망도 있다. 로이터통신은 지난달 애플이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의 배터리 공급을 위해 CATL, BYD와 협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업체들이 주력하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안전성과 가격 경쟁력 면에서 앞선다는 분석이다.

[출처] - 국민일보

[원본링크] -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924200244&code=11151400&cp=n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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