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지식

테이퍼링 뜻 한국 영향은?

do it do it 2021. 9. 26. 10:12
반응형

테이퍼링 뜻 한국경제에 미칠 영향을 쉽게 정리합니다.

테이퍼링 의 뜻 테이퍼링 뭐에요 ?

테이퍼링(tapering)은

중앙은행이 경제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시행한 양적완화 정책의 점진적 전환입니다.

테이퍼링이란 연준 자산매입의 제거가 아니라

축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너무 일찍 테이핑을 하는 것은 경기 침체로 이어질 수 있고, 미루는 것은 달갑지 않은

인플레이션 상승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Taper는 ‘폭이 점점 가늘어지다’는 의미로, 마라톤이나 수영 선수 등 지구력이 필요한 운동선수들이 중요한 시합을 앞두고 훈련량을 점차적으로 줄여나가는 과정을 일컬어 테이퍼링이라 합니다.

'즉 코로나 사태로 전세계에 풀린 돈이 너무 많아 점차 축소를 하겠다는 말'

이게 시사하듯 테이퍼링은 애초 스포츠 용어였지만 2013년 5월 23일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의회 증언에서 “몇 번의 회의에서 자산 매입을 축소할 수 있다 (The Fed might taper in the next few meetings)”는 발언을 한 이후부터는 양적완화 조치의

점진적인 축소를 의미하는 경제학 용어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준 “곧 테이퍼링 시작할 수도”

연준은 21~22일(현지시간) 이틀간 9월 FOMC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00~0.25% 제로 수준으로 동결한 이후 성명을 통해 “(물가와 고용의) 진전이 예상대로 광범위하게 이어진다면 자산 매입 속도 완화를 곧 정당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 테이퍼링을 곧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연내 시작’이라고 했던 당초 문구보다 다소 진전된 것으로 읽힌입니다.

연준은 다만 구체적인 테이퍼링 계획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시장은 11월 발표 후 12월 개시 쪽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제롬 파월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테이퍼링에 돌입할 만큼 미국 경제는) 실질적인 추가 진전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특히 고용 부문을 두고 “많은 FOMC 위원들이 고용 쪽에서 실질적인 추가 진전을 충족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연준은 그동안 높은 인플레이션은 긴축을 위한 조건에 부합한다고 공언했지만, 고용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그러면서 “테이퍼링은 내년 중반께 종료할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올해 말 시작해 내년 중반에 끝낼 것이라는 시장 컨센서스와 얼추 비슷한 속도입니다.

또 주목할 만한 건 기준금리 인상 시점입니다. 파월 의장은 “테이퍼링이 인상 신호는 아니다”고 재차 강조했지만, 점도표상 나타난 위원들의 전망 변화는 예상보다 컸입니다. 점도표는 18명의 FOMC 위원들이 향후 기준금리 전망을 각자 찍은 걸 종합한 표입니다.

18명 중 내년 인상을 예상한 위원은 9명으로 집계됐습니다. 6월 당시 7명에서 2명 늘어났습니다. 9명 중 6명은 1번 추가 인상(0.25~0.50%)을, 3명은 2번 추가 인상(0.50~0.75%)을 각각 점쳤습니다. 연준은 그동안 2023년 인상을 시사해 왔습니다. 그런데 FOMC 내에서 절반이 내년 인상을 예상하면서, 긴축 속도는 다소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2023년의 경우 6명은 지금보다 4번 추가 인상한 1.00~1.25%가 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1.50%~1.75%를 점친 이는 3명이나 됐습니다. 6월 당시 1.00% 이상을 찍은 위원은 5명에 불과했는데, 3개월 사이 9명으로 늘어난 셈입니다. 2023년까지 최소 4번은 더 올릴 것이라는 전망이 FOMC 내 다수라는 의미입니다.

FOMC 위원 절반 “내년 금리 인상”

이날 처음 나온 2024년 점도표 역시 관심을 모았습니다. 2.00~2.25%를 점친 이는 6명이었고, 2.25~2.50%(1명)과 2.50~2.75%(1명) 전망까지 나왔습니다. 최대 10번 올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내년 중반 테이퍼링이 끝난 이후 인상 쪽으로 방향을 잡고 2년여 사이 10번 가까이 금리를 올리겠다는 의중을 내비친 셈입니다.

연준은 아울러 경제전망을 통해 올해 미국 성장률 전망치를 7.0%에서 5.9%로 하향했습니다. 올해 개인소비지출(PCE) 인플레이션 상승률 예상치는 기존 3.4%에서 4.2%로 올렸습니다. 올해 근원물가 상승률은 3.0%에서 3.7%로 상향했습니다. 또 올해 실업률은 4.5%에서 4.8%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파월 의장은 아울러 최근 월가 내 화두인 의회의 부채 한도 상향 협상을 두고 “매우 중요한 문제”라며 타결을 촉구했습니다. 여야가 협상에 실패하고 미국 정부가 사상 초유의 디폴트(채무불이행) 사태에 빠지면 미국 경제와 금융시장에 심각한 충격을 안길 것이라는 게 파월 의장의 경고입니다.

그는 중국발(發) 헝다(恒大·Evergrande) 파산설에 대해서는 “중국에 국한된 문제로 본다”며 “미국 주요 은행들의 리스크는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8월 금융통화 위원회에서 코로나 사태 이후 아시아 국가 중 처음으로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올렸고, 이르면 연내 기준금리를 추가로 올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형 은행은 물론 저축은행까지 자금유치를 위한 예적금 금리를 소폭 인상했고 일부 금융사는 선착순 특판 상품으로 5% 넘는 상품도 출시했습니다.

반면 기준 금리 인상으로 2014년 이후 7년 만에 최대로 늘어난 변동금리 대출은 가계대출의 74%를 차지하며, 금리 1% 포인트 상승 시 가계대출 이자부담이 12조 이상 커지게 됩니다.

최근 회사채 시장에서는 기업들이 그간 은행 대출로 필요한 자금을 확보했습니다. 본격적으로 금리 인상기에 접어들면서 금융비용 부담이 커질 것이라 예상되어,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막론하고 조금이라도 낮은 비용으로 현금을 확보하기 위한 회사채 발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들이 이용하는 금융기관 대출의 경우 변동금리 비중이 높아 기준금리 인상으로 자금조달비용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경기회복 속도, 미국 연준 등 주요 통화당국의 정책기조 동향, 신흥국발 리스크 등을 모니터링하고 리스크 관리에 나설 방침입니다.

먼저 국내외 금리상승 등에 따른 가계 상환부담 증가에 대비해 금융기관별로 관리목표 준수 여부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금융불균형 완화를 위한 대응방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지난 16일 발표한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상 금융권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조치 추가연장과 더불어 △소상공인 대상 저리 긴급자금 대출 6조원 지원 △저소득층을 위한 정책서민금융 공급 확대 △저금리 모기지로의 대환대출 공급 등을 차질없이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차관은 “우리는 코로나 위기대응을 위해 풍부하게 공급됐던 글로벌 유동성이 조절되는 거시정책적 변곡점에 서있다”며 “과도한 대출과 위험추구에 따른 부실위험 등을 선제적으로 관리하며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지원은 속도감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2021.09.26 - [세상의 모든 지식] - K카 공모주 청약 따상 예약

 

K카 공모주 청약 따상 예약

K카 공모주 청약 따상 가나? 국내 최대 직영중고차 K car(케이카)가 30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고, 상장절차에 돌입했습니다. ​케이카는 2018년 4월 사모펀드 한앤컴퍼니가 인수, 2018년 1

besthotelman.tistory.com

2021.09.25 - [세상의 모든 지식] - 국민임대 아파트 입주 모집 공고 서울 전지역 신축

 

국민임대 아파트 입주 모집 공고 서울 전지역 신축

국민임대 아파트 입주 모집 공고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이번에 모집하는 SH 국민임대아파트 모집 공고는 서울 전지역에 모집하고 있으며 최초 신규공급단지와 재공급단지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besthotelman.tistory.com

2021.09.25 - [세상의 모든 지식] - 6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주의

 

6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주의

현재 5차 재난지원금의 지급이 채 끝나지도 않은 가운데..벌써부터 6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6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는 언제가될지? 지급이 정말 될 수 있을지

besthotelman.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