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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어 공모주 청약 꼭 보세요

do it do it 2021. 8. 12.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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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티어가 오늘 12일 상장을 합니다. 2,499대1이라는 어마 어마한 경쟁률을 기록 하였는데요..과연 플래티어는 어떤 기업이고 주식은 얼마나 오를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12일)도 새로 상장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코스닥에 상장하는 디지털 플랫폼 업체, 플래티어인데요. 아직 잘 알려져있지 않았지만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주 청약에서 꽤 인기를 끌었습니다. 청약 경쟁률은 2,499대1로, 얼마 전 상장한 기업이자 직장인들에게 잘 알려진 ‘원티드랩’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어요. 청약 증거금은 크래프톤보다도 높습니다.

플래티어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 사업에 특화된 업체예요. 사업 영역은 크게 ‘커머스 마케팅(CM)’과 ‘디지털 전환 통합(IDT)’으로 나뉘는데, 매출 중 대부분은 CM에서 발생합니다. CM은 다시 이커머스, 마테크 솔루션, 디지털 전환 세 가지로 나뉩니다. 플래티어는 이 중 이커머스 사업에서 유명해요. 신세계·현대자동차·롯데 등 대기업을 포함해 170여 개 기업의 이머커스 플랫폼 구축에 참여했죠.

플래티어는 2019년 4월부터 A사의 통합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 사업에 참여했는데, 이 프로젝트의 규모가 상당해서 2019년 매출의 77.7%가 여기서 나왔습니다. 앞으로는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이지만, 여전히 CM 사업에서 큰 매출이 나오는 만큼 어떤 사업을 따오는지에 따라 매출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플랫폼 업체플래티어가 이번 주 코스닥시장 상장에 도전합니다.

플래티어는 지난 6월 18일 상장을 위해 금융감독원에 증권신고서(상장회사가 증권, 즉 주식이나 채권을 팔아서 돈을 마련하려고 할 때 금융당국에 신고해야하는 서류)를 제출했다가 1차례 정정과정을 거쳐 지난달 30일 증권신고서의 효력이 발생했어요.

▷관련공시: 플래티어 7월 8일 [정정]증권신고서(지분증권)

공모주 청약을 준비하는 투자자라면 알아야 하는 것! 증권신고서 분석을 통해 플래티어라는 기업을 알아볼게요.

① 하는 일

플래티어는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 온라인, 모바일로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커머스-마케팅(CM)분야와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을 돕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통합 디지털전환(DIT)분야로 나뉨.

커머스-마케팅 분야에는 이커머스(e-commerce), 오픈마켓 등 온라인 판매 플랫폼이 있음. 현대자동차, 한국타이어, 소니코리아, 동원F&B, 롯데슈퍼, CJ올리브영, 롯데마트, 이마트 등 유명 대기업들이 자사 온라인 몰을 구축해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 플랫폼 구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플래티어의 커머스-마케팅 분야임.

통합 디지털전환 분야에는 대표적으로 데브옵스가 있음. 데브옵스는 Development(개발)+ Operations(운영)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개발자들과 이를 지휘하는 운영자간 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플랫폼. 또 조직문화개선, 조직협업환경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하고 있음.

플래티어의 주요 매출원은 커머스-마케팅부문. 올해 1분기 기준 커머스-마케팅부문 매출은 전체 매출의 81.11%를 차지. 통합 디지털전환 분야는 총 매출액의 9.62% 수준.

② 공모 개요

플래티어는 180만주를 팔아 상장할 예정. 180만주 전부 신주를 찍어내는 형태.

우리사주조합에 9만주(5%)를 배정하고 일반청약자에 45만주(25%), 기관투자자 117만주(65%)를 배정할 예정. 다만 우리사주조합 물량이 5%에 불과하기 때문에 남은 5%는 일반청약자에게 배정할 수 있음. 따라서 일반청약자는 최대 30%인 54만주까지 배정받을 가능성.

희망공모가격은 1주당 8500원~1만원. 공모가 산정을 위해 비교한 회사는 핸디소프트, 코리아센터, DB, 케이씨에스 등 4개. 이들 회사의 2020년 1년 기준 PER(주가수익비율)과 올해 1분기 기준 PER을 구한 결과 각각 37.1배, 25.6배가 나옴.

이를 기준으로 플래티어의 기업가치를 계산해보니 1주당 평가액 1만2710원이 나왔고, 할인율(33.12%~21.32%)을 적용해 희망공모가격 결정.

청약일은 4~5일 이틀 간. KB증권과 하나금융투자에서 청약 가능. KB금융은 청약 전 날까지 계좌를 보유한 사람만 가능. 하나금융투자는 청약 당일 온라인으로 계좌를 개설해도 청약 가능. 온라인 수수료는 KB증권은 1500원, 하나금융투자는 무료임.

③ 특이 사항

특정 기업에 대한 매출비중이 높은 편. A사에 대한 매출비중은 2019년 77.7%에 달했음. 2020년에는 다소 줄어든 56.8%를 기록. 또 2020년 B사에 대한 매출비중은 15.8%를 차지. 특정 기업에 대한 매출비중이 높기 때문에 향후 매출과 손익 변동성이 발생할 수 있음.

상장 후 총 발행주식수는 공모주 물량+기존주식수를 포함해 826만9707주. 이 중 29.1%가 상장 직후 매도물량으로 나올 수 있음. 유통가능물량 29.1%는 이번 공모주주 물량과 오비트-크레딧사일로1호 신기술투자조합 등 기존 주주물량을 더한 수치임.

이상훈 플래티어 대표는 설명회를 통해 "이커머스와 디지털 전환 통합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기업은 국내에서 플래티어가 유일하다"며 "앞으로 플래티어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디지털 솔루션 기업으로 성장시키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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