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지식

헝다그룹 파산 주가 한국은

do it do it 2021. 9. 20. 22:54
반응형

 

헝다그룹 파산 주가는 한국에 영향은 얼마나 있을까?

중국 헝다그룹 (恒大集団, Evergrande Group) 중국 광둥성 선전시에 본사를 두고있는

중국 최대 기업 중 하나입니다.

2020년 기준

중국 건설사 중 자산 규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부동산 업체 순위로는 2위입니다.

​참고로 2021년 기준 포춘의 글로벌 500대 기업 리스트에서 122위를 차지할 만큼 큰 기업입니다.

​또한 헝다 그룹은 금융, 관광, 헬스케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전기자동차를 만들 계획이 있었는데요.

여기서 놀라운 점은 전기자동차를 만들지 않았는데도 전기자동차를 만든다는 이슈 하나로 현대자동차 주가를 뛰어넘었습니다.

헝다그룹 부도소식?! 왜?!

헝다그룹은 정말 잘나가는 회사였는데요,

부도 소식으로 헝다그룹 주식도 엄청나게 떨어졌습니다.

​그렇다면 왜 헝다그룹 부도 사태에 놓이게 되었을까요?

지금 중국은 공동부유(共同富裕) 정책 하고있는데요, "모두가 함께 잘 살자" 정책으로,

지금 중국 이 정책을 진행하고자

빅테크 규제, 사교육 규제, 게임 규제가 진행중입니다.

거기에 집 값을 잡기위한

부동산 규제까지 시작했습니다.

부동산 거래 규제를 위해

은행에서 돈을 빌리지 못하게 하는 것인데요.

이러한 이유로 헝다를 포함한 부동산 업체 돈줄이 막히게 되었습니다.

이미 중국에 소형 부동산 업체는 274개나 파산을 했습니다.

중국 부동산 파산설은 예전부터 계속 있던 얘기라고 하네요.

부동산은 중국 경제에서 약 25%의 비중으로 아주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고 헝다그룹은 연관된 다른 기업들과 은행이 많고 지방 정부부채와 국민의 개인 부채까지 경제 전반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기 때문에 정부가 그냥 내버려 두지는 않을 것이란 것이 전문가들의 예측입니다.

해서 파산보다는 구조조정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단순히 中國 부동산 붕괴 > 한국내 중국인 소유 부동산 매각 으로 이어지지는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이렇게 1차원적으로 되지는 않을거라는 의견도 일리가 있는것 같아요.

中내 파급력이 큰 만큼 한국 경제와 글로벌로도 큰 영향으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중국의 부동산재벌 헝다그룹(Evergrande) 부실에 증권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부채만 335조원에 달하는 헝다그룹 사태가 원만히 해결되지 못할 경우 중국 증시에 충격을 주는 것은 물론 지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가져온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재연될 것이라는 우려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중국 정부가 헝다 그룹 사태를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자칫 금융시장 전반의 충격으로 이어질 있다는 점에서 사태 추이에 관심을 둬야 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집값 안정화 나선 중국 정부 공급 규제에 ‘휘청’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중국의 초대형 부동산 개발기업인 헝다그룹 유동성 위기가 심화되면서 디폴트 리스크가 재부각되자 중국 증시에서 부동산 관련주가 휘청이며 중국 증시가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헝다그룹은 중국 대형 부동산 디벨로퍼입니다. 최근 은행 대출 이자 지급 불확실성이 커지고, 손자그룹인 헝다자산관리를 통해 발행한 자산관리상품 상환마저 중단되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전종규 삼성증권 연구원은 “지난 주에는 신용평가사 피치(Pitch)가 헝다 그룹이 오는 23일 도래하는 채권이자 8,350만 달러에 대한 불이행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면서 투자등급을 정크 CC 레벨로 하향 조정하면서 헝다의 파산위기가 수면위로 부상하고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큰 틀에서는 중국 정부의 부동산 공급측 규제가 원인이 됐습니다. 중국 정부는 2016년부터 부동산 규제를 지속해왔으나 부동산 가격 상승세를 잡지 못하자 올해부터는 수요 중심 규제에서 공급 규제로까지 부동산 규제를 전방위로 넓혔습니다.

신영증권에 따르면 올해부터 △자산부채율 70%이상 △순부채율 100%이상 △현금대비 단기차입금 비율 1 이하를 2023년 상반기까지 만족하지 못하면 신규대출을 받지 못하는 규제와 상업은행을 5개 그룹으로 나누어 각 그룹별로 부동산 대출 비중 상한선을 정하여 부동산 대출 총량을 규제하는 정책이 동시에 시행됐습니다.

아파트 건설 및 판매를 통해 얻은 이익에 추가로 채권발행을 통해 식품과 레저, 전기차 등으로 무리한 사업확장을 시도해 온 헝다그룹의 사업구조에 이같은 규제는 직격탄이 됐습니다.

성연주 신영증권 연구원은 “2021년 반기 재무재표에 따르면 헝다그룹 총부채는 1조 9,665억위안으로 부채비율이 480%, 그 중 단기차입금이 9,000억 위안 정도이며 현금성 자산은 867억에 과한 상황”이라며 "지난 6월부터 글로벌 신평사 들의 신용평가등급 하향조정이 시작되면서 자산매각을 시작했으나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습니다.

◇중국 본토 증시 타격···시스템 리스크로 전이되나 상황이 이렇다보니 홍콩 시장에 상장된 헝다그룹 주가는 연초이후 83% 떨어졌고 역외 채권 가격은 70% 가까이 할인돼 거래 중입니다. 역내 채권은 지난 13일부터 거래가 중단된 상황입니다.

관련 업종의 투자심리에 영향을 주며 중국 전체 증시의 변동성도 키우고 있습니다.

성연주 연구원은 “지난주 발표된 8월 실물 경제지표가 예상치를 밑돈 점과 헝다그룹 디폴트 우려에 따른 부동산주 조정폭 확대로 중국 증시가 2% 이상 하락했다”며 “헝다그룹이 홍콩에 상장되어 있음에도 홍콩보다 중국 본토 부동산지수 조정폭이 더 크다는 점은 헝다그룹 신용리스크가 개별 기업에 국한된 문제이나 향후 유동성 리스크로 인한 디폴트 우려 확산은 중소형 부도안 기업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진단했습니다.

헝다그룹의 사태의 영향이 어느 정도까지 확대될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크게 엇갈립니다.

삼성증권에 따르면 중국 본토 금융시장은 헝다그룹 위험이 ‘대마불사’로서 정부의 통제 가능한 영역에서의 처리 될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반면에 글로벌 신용평가사와 IB들의 평가는 헝다그룹의 위험이 거대한 크레딧 위험으로 전염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전종규 연구원은 "중국 정부가 시장에 의한 무질서한 파산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고 있지만, 문제는 헝다그룹 사태가 중국 정부가 아직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초대형 규모의 부채위험이라는 점과 부동산과 크레딧 환경이 좋지 못하다는 것"이라며 "단기적으로 헝다 그룹사태가 파괴적인 디폴트 전염으로 확대될 가능성은 낮지만 디폴트 위험이 현실화된다면 이는 부동산 위험을 넘어 금융시스템의 붕괴로 연결되는 최악의 금융위기로 확대될 수 있는 만큼 사태 해결의 1차 고비인 연말까지 헝다그룹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반면 박수현 KB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가 주도적으로 현 이슈를 컨트롤하고 있다는 점

△유동성 위기의 트리거는 외부적인 충격이 아닌 내부 즉 정부의 판단에 의해 결정된 것이라는 점

△모니터링 가능한 주요 지표들이 안정적인 흐름을 보이고 있다는 점을 들며 “헝다그룹 사태가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되진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021.09.20 - [세상의 모든 지식] - SK 현대차 중국 철수 이유는?

 

SK 현대차 중국 철수 이유는?

SK 현대차 중국 철수 시작 SK C&C는 2014년 중고차 거래기업 '엔카'를 앞세워 중국 중고차 시장 공략을 시도 하였습니다. 현대차는 2002년 9월 중국 시장에 진출 하였습니다. 두 기업 모두 처음 몇년은

besthotelman.tistory.com

2021.09.19 - [세상의 모든 지식] - 에코프로비엠 시가 10조 돌파 목표 주가 상향

 

에코프로비엠 시가 10조 돌파 목표 주가 상향

2차전지 핵심 소재인 양극재를 생산하는 에코프로비엠(457,400 +0.48%)이 장중 시가총액 10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수주 확대 기대감에 매수세가 지속적으로 몰렸기 때문입니다. 다만 밸류에이션(실적

besthotelman.tistory.com

2021.09.11 - [세상의 모든 지식] - 코인원 코빗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완료, 나머지 거래소 주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