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지식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 따상가나 ?

do it do it 2021. 5. 23. 08:51
반응형

이미지출처 현합뉴스 (삼성바이오로직스 모더나 MOU체결)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모더나와 22일 코로나19 메신저 리보핵산 백신(mRNA-1273)에 대한 완제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스푸트니크V에 이어 네 번째로 외국 제약사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게 됐습니다.

한미 양국 정부·기업은 미국 워싱턴DC에서 한미 백신기업 협력행사를 열고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포함한 4건의 백신 관련 계약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모더나 백신의 기술이전에 곧바로 착수해 오는 3분기부터 미국 이외의 시장으로 수억회 분량의 백신에 대한 무균충전·라벨링·포장 등을 본격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승규 바이오협회 부회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 백신 위탁생산 추가로 우리나라는 네 번째로 외국 제약사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게 됐다"며 "국내 바이오업계의 생산능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진전된 기술이전을 통해 국내 바이오 산업이 한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여기에는 국내 바이오 의약품 위탁생산 업체인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외에 SK바이오사이언스(302440) 등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모더나의 mRNA 백신 병입 완제품(DP) 위탁 생산만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현재 아스트라제네카(AZ),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을 위탁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내 바이오기업의 백신 위탁생산을 통해 한·미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코로나19 백신 수십억 회분을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생산한다는 목표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861,000원 ▼ 30,000 -3.37%) 주가는 현재 8거래일 만에 약세로 돌아섰습니다. 글로벌 제약사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국내에서 위탁 생산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는 상승 행진을 이어왔습니다.

24일 주가 따상으로 전환될지 주목하여야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 위탁 생산을 하면 450억 ~ 900억원의 매출이 발생될것으로 예상되고, 현재 계약 내용은 국내 백신을 공급하는 것으로 CMO 세계 1위 업체인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아시아 지역에 모더나 백신을 공급하게 되면 매출이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는 "모더나 백신은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전 세계인에게 가장 중요한 백신"이라며 "전 세계의 백신 긴급 수요에 대응해 올해 하반기 초에 상업용 조달이 가능하도록 신속한 생산 일정을 수립했다"고 말했습니다.

후안 안드레스 모더나 최고 기술운영 및 품질 책임자(CTO &QO)는 "삼성바이오로직스와의 완제 생산 파트너십 체결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계약이 미국 외의 지역에서 우리 생산능력을 계속 확대해 나가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해외에서 생산된 모더나 백신 원액을 국내에서 완제 충전해 생산하게 됐습니다.

바이오업계는 위탁생산개발(CDMO) 기업으로서 최첨단 기술 도입을 통해 빠른 속도로 품질·경쟁력을 향상해온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강점이 계약 체결의 원동력이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의약품을 위탁생산하는 위탁생산(CMO) 사업과 세포주 개발·공정개발 등 세포주부터 초기 임상까지 위탁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탁개발(CDO) 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단일 사이트에서 바이오의약품 일괄 생산 체제를 갖춘 글로벌 CDMO 기업으로 세계 최대 생산규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응형